logo

AN SEARCH BLOG HOME

전체보기
리뷰
반려동물 상식
애묘용품
정보

개물림 사고 예방 대처 방법 정리


요즘은 이색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도 많아졌죠! 하지만 대부분 반려동물이라고 하면 고양이나 강아지가 대부분일 텐데요.
견주 부주의로 인한 개물림 사고도 많아지고 있어요. 나에게는 예쁘고 순하디순한 성격으로 보이기 때문에 안전불감증이 개물림 사고 예방 부주의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견종일수록 타인이나 다른 동물에게 경계심이 강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야생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성 부족 혹은 쉽게 흥분하는 견종도 갑작스럽게 공격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나 노약자는 중, 대형견에 의한 개물림 사고 발생 시 사망 사고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분이라면 항상 이러한 사고에 대해 걱정과 경각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공격성

개물림 사고 예방 방법

항상 주인에게 애교로 보답하는 강아지는 견주에게는 너무 순하고 예쁜 존재일 수 있지만
또 다른 이에게는 공포에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산책을 하다 보면 곳곳에 목줄을 하지 않은 견주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산책할 때 목줄은 공공장소에서 필수입니다. 또한 2M 이내로 짧게 잡으셔야 하며 입마개 의무 견종은 산책할 때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만약 입마개 의무 견종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공격적인 성향이 강하다면 입마개를 착용해주세요.
또한 매년 광견병 예방 접종을 해주세요!

사냥 본능

개물림 사고 대처

시선을 돌릴 음식이나 물건을 던져 강아지가 다른 곳으로 대상을 바꾸도록 유도하세요. 만약 아무것도 주위에 없다면
양말, 신발, 가방 등을 활용하세요.
무섭다고 무작정 뒤를 보이며 도망치거나 정면으로 눈을 마주치는 것을 피하세요.
갑작스럽게 공격받는 경우라면 움츠리고 누워 손으로 목뒤에 손깍지를 낀 후 목을 보호하세요.
무섭다고 소리를 지르거나 자극될만한 행동은 삼가며 천천히 자리를 벗어나거나 도움을 요청하세요.

물렸다면

강아지

물린 후에 상처가 난 경우라면 흐르는 물로 상처 부위를 씻어낸 후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강아지 입속 세균이나 독소가 침투해 파상풍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강아지가 공격적인 성격을 띤다면 파상풍 예방 주사를 미리 맞아놓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개물림 사고 대처 방법 정리

반려견

오늘은 개물림 사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개물림 사고는 사람이 피해자가 될 수도 혹은 나의 반려동물이 피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말 그대로 이러한 사고를 견주 처지에서는 미리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우리 개는 안 물어요~ 라는 말보다는 목줄을 필수로 착용하고 공격성이 높은 견종이나 성격이라면 어릴 때부터 전문 교육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일 : 2022년 12월 22일 오후 5:4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